온라인 셀러의 성공 공식 - 누가 망하고, 성공하는가, 어떻게 성공하는가?
by 이종구 대표님의 고퀄리티 강의
개인셀러
기존에 냈던 책은 개인설러를 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을 위한 책이였는데
개인셀러 문의가 많았다
우상향 그래프 : 브랜드
성공한다 망한다
개념
웬만하면 안망한다
망할까봐 부들부들 떤다
성공 : 지속성, 성장
작더라도 올라가는, 희망있는
(업앤다운 그래프가 아니라)
돈이 벌리는 과정
무조건이라는 것은 없다
변수통제는 안된다
개인셀러가 성공하는 방법은 하나
=> 브랜드
이거 전부다
내가 간판을 걸고하는 장사를 해야한다
둘의 차이는 브랜드
시기가 정해진건 아니다
나중에 하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브랜드하는 걸 작정을 하고
짜야함
저자본/중자본/고자본
인사이트있는버전/없는버전/?
낚시대
초보가 저자본으로 높은 아웃풋내는 유일한 방법
Biz Portfolio를 짜야한다
장사 두가지 버전 => Mix 하라
BTR : 보따리 => 잘 팔라는 것을 따라 파는 것 but 롤러코스터,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다
Brand => 먼저 팔기, 인사이트가 있어야 한다(역량), 유튜브,
해외사이트, 업무의 절반 차지
해외의 나와있는 물건 고르는 것
해외시장조사
소비자 입장에서 많이 사본 물건
브랜드는 먼저 팔수 있는 조건이 된 것
브랜드가 될 수 있는 물건이 있음
이걸 푸는(돈을 버는) 메카닉
위탁
구매대행 : 대량, 소량
도매
공장수입(해외소싱)
제조
병행수입 : 우리나라에 에이전시 있는... 나이키
라이센싱 : 중국에서 만들어서 로고 붙이는 것
직장
돈/여건 + 역량(내가 잘할 수 있는일)
=> 최적의 포트폴리오
Do plan do See
해봐야 플랜짠다
=> 두 플랜 두 플랜 시시시시시
하나로 승부를 보려는 것은 미련한것
무기가 많아야 적재적소에 무기를 쓸 수 있음
개인셀러(개인이 브랜드 된 경우)에 대해 연구중
개인셀러에게 최적화 Biz Portfolio
1. 상품 1개
국내에 없는 것, 시간이 걸림, 키워드에서도 안잡힘, 쿠팡x, 네이버x, 인스타에서 팔아야함
힘든 싸움
+ 동시에 BTR 해야함
시장조사하면서 BTR 제품인지 보임
2. 가게 한방 (예시도 알려줬으면 좋았겠다....)
가게의 용도(포지션)이 있어야 가게가 브랜드가 됨
1) 해외에서 사와서 내 물건으로 : 제조, 사입, 수입 등
2) 남의 물건인데 사와서 : 구매대행 : 방향성이 있어야 브랜드가 됨
eg. 밀집모자만 파는 구대
제일 많이 구색을 갖춘 구매대행 가게가 되야함
하민스키 + 국내 잘 모르는 브랜드 + 중국 + 소싱
3. 해외 브랜드 사오는 것
영어실력, 초기자본 등
지금 해외서 뜨고 있는 브랜드
비교적 진입장벽 적음
독일 쪽집게
차는 비싸니까 작은 것부터 명품사고자함
ccl??
전체적으로 잘 알아야 믹스해서 할 수 있음
구매대행도 독점이 됨
공장과 독점계약, 진입장벽, 마진
돈
정부지원금 : 기술력, R&D
와디즈
=> 둘다 해외 소싱을 풀고 있음
무기가 많으면 옵션이 많아짐
브랜드
조건
1. 먼저 팔기(보면 갖고싶고/필요)
2.
1) 매출 : 그 아이템이 터졌을 때 매출이 많이 나는 아이템이어야 한다
eg.안경코받침x, 개하네스x
개간식o
2) 가격 : 비싸야 : 그 아이템이 비싸게 팔 수 있는 아이템이여야 한다
10~100만 사이일 때 최소 50만원 넘어야 브랜드로 인식
3) Better : 더 좋아 :/ 이/기/최??
4) Better가 넘사벽 : 전문가(eg.빨간, 보라, 회색만/ 기능), 디자인
5) 태생 : 사회적으로 판단
이런 의자는 로고가 붙여도 브랜드x
아파트 리사이클 가방 3억개 팔려도 브랜드x
브랜드가 될 만한 아이템인지 판단
6) 확산성
그 다음에 다른 아이템이 있는지
와이즐리??
BTR + 브랜드 믹스해서 porfolio
혼합된 비즈니스를 만들어라
Q. 개인셀러 브랜드가 되는 상품 어디서 먼저 팔아야하는가
1) 1999. 백화점
2) 교보문고 코즈니 1300K
3) 소셜커머스
4) 스스
5) 버디컬 : 오늘의집
6) 인스타
외국 etcy 그래도 인스타가 더크다
인스타 => 자사몰 => 유명해지면 네이버, 쿠팡
Q. 미투상품은 미투상품 답게 팔아야 한다
my voice vs others voice
이우
1688 : 아시아에서 좋아할만한 물건들, 생활용품 등
?
켄톤 페어 : 글로벌,
퀠른 페어?
아이템 다 다름
Q. 해외 사이트에 가보면 안다
서민층 : 아마존 vs 스스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우리나라는 육아용품 인증비가 너무 비싸
소품종 다량으로
완구, 문구 등 비교
카테고리 들어가서
1. 예쁜 것
2. 기능이 좋은게 많은 것
판단이 드는 카테고리 선택
중상
상류
Q. 해외소싱시
moq 기본 1,000달러
브랜드 최소 런칭비용
기본 1,000만원
(못해도 700만원은 있어야 한다)
인도는 moq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