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마켓의 변화를 주도하다 2022.02.09.
by. 미래에셋증권 매거진
시니어의 가처분 소득 증가
시니어
퇴직한 50대 이상을 지칭
통상적으로 60세 이상
공식적으로는 65세 이상의 고령자
초고령 사회
특정 국가에서 65세 이상 인구수가 20% 이상인 사회
의식주 등 필수재적 소비지출
+ 쇼핑, 외식, 오락, 문화 활동에 대한 소비지출
시니어 비즈니스
넉넉한 자산과 소득을 갖춘 시니어
액티브 시니어
건강하고 활동적인 중·장년층
디지털, 식품, 건강, 뷰티,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계
그랜드뷰리서치
서울연구원
중장년층의 온라인 소비문화
젊은 취향의 시니어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디지털 소비
이커머스 침투율이 높은 편인 한국에서
시니어 소비자의 참여 증가는 곧 이커머스 고속 성장 지속
실버 팬덤
건강과 소비 여력을 가진 부머들이 본격 은퇴하기 시작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도 60대 이상 충성 고객을 뜻하는 '실버 팬덤' 현상
트로트 열풍, 음원 결제, 스트리밍 릴레이
굿즈 마케팅
팝업스토어, 협업 굿즈
조용한 관람자에서 참여형 소비자로 변화
케어푸드
직접 조리가 어려운 이들을 위한 배달 서비스 및 도시락 택배 서비스
케어푸드 소비자 그룹 중에서
가장 부유한 1차 베이비부머 1955-1963
향후 10년 내 점차 시니어로 전환되는 2차 베이비부버 1968-1971
1,000만 명에 육박
시니어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과 고령 친화 케어 시장
코로나19 확산으로 면역력 강화 등 실버 세대 타깃 제품
스포츠업계에서도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시니어 주요 고객
CES 2022
시니어 대상으로 한 건강 추적과 질병 예방 분야의 제품이 많이 쏟아져 나옴
자기개발 욕구
다양한 교육 서비스
각 지자체 요리·카메라·여행에 대한 흥미 위주
각종 양성 과정
재능 공유 플랫폼
한국관광협회중앙회
60대 이상 시니어 대상으로 여행 트렌드 분석
55.6%가 문화·역사·미술 등 주제가 있는 콘셉트 여행 선호
뉴 시니어는 사고방식, 체력,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젊고 활동적인 경향
시니어 마켓
의식주 전반에 걸쳐 생활 관리, 라이프스타일까지 총체적으로 관리해주는 '토털 매니지먼트'
여가, 패션, 뷰티와 같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비일상적 소비
즐거움, 소통,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방면으로 긍정적 영향
기업의 수익에도 반영
50-60세 초기 시니어 시장
65-80세 실버 시장
80세 이상 고령자 시장
등으로 세분화
노후 삶의 질에 집중하는 '고령 친화적'방식
2026년 즈음
65세 이상 인구가 20%가 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